해외학회(2020EAFONS) 참석후기

메인으로 가기

충남대학교 간호대학 박명화 교수

EAFONS (The East Asian Forum of Nursing Scholars, 동아시아간호포럼)는 1997년 홍콩 폴리텍 간호대학 교수진들에 의해 시작된 포럼으로 동아시아국가의 학자와 간호대학원생들이 최신의 간호연구동향에 대해 서로 공유할 수 있는 장으로 시작되었다. 그 이후 매년 홍콩, 일본, 필리핀, 싱가포르, 한국, 대만 및 태국에서 개최되고 있다.

이번 23회 EAFONS 학회는 2020년 1월 10일과 11일 태국 치앙마이에서 이틀 동안 진행되었고, 컨퍼런스의 주제는 [세계적 변화(Global Transformation)와 파괴적 혁신(Disruptive Innovation)시대의 간호학자의 육성]으로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세계에서 간호교육, 연구, 실무에 대한 파괴적 혁신으로부터 어떻게 기회를 얻고 도전할 것인가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총 700개 이상의 초록이 접수되었고 1200명 이상이 참가하였다. 본인이 속한 대학에서는 Brain Korea 21 사업의 지원을 통해 교수 13명, 대학원생 20명이 참여하여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특히 우수 구두발표와 포스터 발표상이 세션마다 마련되어 있어 학생들이 발표한 연구에 대해 격려하고 자부심을 느끼게 해주는 기회가 되었다. 또한 국외 학자와 대학원생들이 연구주제별로 만날 수 있는 별도 시간이 마련되어 글로벌 네트워킹을 현장에서 체험할 수 있는 훌륭한 학습 기회가 되었다.

내년 24회 EAFONS 2021은 3월 필리핀 마닐라에서 [박사과정 간호교육 : 변화하는 실무, 교육 및 리더십]을 주제로 개최될 예정이다. 보다 많은 간호대학 교수진과 학생들이 함께 하여 한국 간호교육의 위상을 드높이고 동아시아 간호학의 발전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뉴스레터 구독 신청하기